정책제안
- 홈
- 열린마당
- 정책제안
- 빈 점포 ZERO, 활기찬 남포동 만들기!
- 이름 이O민
- 작성일 2025-05-08
- 조회 14
- 영역 기타 지역사회
- 제안이유 제가 남포동 근처에 살고있는데 놀러가면 건물에 임대 플랜카드가 점점 늘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어렸을때 친구들과 놀러갔을때는 지금 만큼의 임대 플랜카드가 없었는데 부쩍 늘어난걸 보니 약간 저의 추억이 있던 곳이 점점 사라지는 느낌이 들어 문제 의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말에 있는 트리축제와 같은 큰 축제때 예전에는 사람들이 많았었는데 지금은 많이 사라진걸 보고 남포동이 점점 쇠퇴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이들었습니다.
- 제안내용 남포동 상권을 회복하기 위한 첫번째 전략은 청년 창업 지원입니다. 현재 빈 점포가 많은 상황에 시에서 창업 초기 비용을 지원하거나 임대료를 일부 보조해주는 방식으로 청년들이 창업에 도전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두번째 전략은 상권 환경 정비입니다. 남포동 일대의 간판, 거리조명, 보도블럭 등은 노후되어 방문객에게 낙후된 이미지를 주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정비해 보다 깔끔하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바꾸는것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전략은 공동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남포동의 상인, 주민, 청년 등이 함께 참여할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남포동의 정체성을 만들고 공동체 의식을 키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남포동 축제나 공동 할인 행사 등을 통해 남포동의 상인들이 협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가 빠져나간 자리에 지역 특색을 살린 소상공인 점포를 유치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프랜차이즈 대신 개성있는 가게들이 모이면 남포동 전체가 독창적인 분위기를 가지게 되고 이는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수 있습니다.
- 기대효과 첫째 청년 창업이 활성화되면서 빈 점포가 줄어들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 남포동에 활기를 불어 넣을수 있습니다. 둘째 청년층의 유입은 소비를 증가시키고 남포동의 분위기를 젊고 역동적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노후된 거리 환경이 정비되면 방문객의 만족도가 높아직 재방문율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입니다. 넷째 공동 마케팅과 남포동동 축제는 상인, 주민, 청년들이 함께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키울수 있습니다. 다섯째 프랜차이즈 대신 개성 있는 점포들이 입점하면 남포동만의 독득한 분위기가 형성되어 외부 방문객의 관심을 끌게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차별화된 이미지와 콘텐츠는 남포동을 다른 지역과 구별되고 경쟁력있는 상권으로 성장시키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